한국의 아이돌 팬덤문화에 관하여는 최근 5년 이래로 드디어 유의미한 연구결과가 나타나고 있다. 이를테면 다양한 아이돌 팬덤 문화에서의 접점이나 사례 연구를 비롯하여 팬 당사자의 인터뷰 연구라든지, 그리고 이러한 연구와 함께 연장선상에 서 있는 것은 다양한 여성지향적 문화의 성장에 기인하는 것이라는 점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그리고 최근에 있어서는 여성향 동인게임의 플레이어에 대한 인터뷰까지 그 영역이 확장되었다. 남성향 문화들이.이러한 의미있는 성장을 이루어내지 못한다는 점은 주지의 사실과 같다. 남성향 아이돌 팬덤은 규합과 결속 이후에 파생되는 문화적 성장을 가져오지 못했다는 점은 일본의 사례에서도 동일하다. 그러한 의미에서 남성향 문화는 소비지향적이고, 여성향 문화는 소비지향적인 동시에 생산지향적이기도 하다. 호야 귀엽다.


(2012년 9월 24일 오전 8:49)



신고
Posted by 천어 트랙백 0 : 댓글 0